『죽음의 문턱까지 다가가 보면 주변의 모든 것들이 깨끗하게 정리가 되면서 그 다음에 찾아오는 것은 찬란하게 빛나는 깨달음이다. 남은 시간이 얼마 없다는 것을 실감하고 나면, 매일 아침 신선한 기분으로 깨어나 내게 특별한 또 하루의 기회가 주어졌다는 사실에 감사하며 활기차고 목적 의식이 뚜렷한 하루하루를 이어가자고 다짐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누가 내게 오로지 사이클에만 매달려 장대비 속에서도 여섯 시간씩 높은 산을 오르내리는 이유가 뭐냐고 묻는다면, 그게 바로 내 대답이다.』

2003년 여름 랜스 암스트롱은 투르 드 프랑스에서 연속 5회 우승을 거두면서 관중들을 놀라게 했다. 허지만 이는 2002년 네 번째 우승 때 이미 암스트롱이 기자들에게 약속한 것이었다.. 저는 한번 두 번이 아니라 네 번이라도 우승 할 수 있습니다 허지만 중요한 것은 그게 아닙니다.. 암 생존자가 우승을 거둔 적이 없었다는 것 그것이 가장 중요한 사실입니다. 사람들이 그렇게 저를 기억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누가 내게 묻는다면 인생이란 거짓된 한계의 연속이라고 말하고 싶다. 운동선수로서 내게 던져진 도전의 과제는 사이클을 타고 그 한계를 시험해 보는 것이었다. 병상에서 그 한계를 시험해보는 것은 한 자연인으로서의 내게
주어진 도전의 과제였다. 암은 누구도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 도전 과제일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바로 나의 도전 과제였다. 내가 아는 것은 무엇이건 나로 하여금 높이 뛰어올라 그 장애물을 넘고 싶게 만든다는 것이다.』

25세의 랜스 암스트롱은 세계 최정상급 사이클 선수였다. 그는 미국에서 12일간 열리는 뒤퐁 투어에서 2회 우승했고 혹독하기로 유명한 벨기에 플럿P 발론 대회에서 우승한 최초의 미국인이라는 기록을 가지고 있었다. 올림픽에 두 차례나 출전한 랜스는 사이클선수에게 마지막 관문으로 통하는 투르 두 프랑스에서의 우승을 꿈꾸었다. 헌데 1996년 10월 2일 병원으로부터 고환암이라는 충격적인 진단을 통보받았을 때는 모든 것이 달라져 있었다..  진단 후 24시간이 지나기도 전에 랜스는 고환 절단 수술을 했다 이미 암세포가 퍼져 있었던 것이다.. 수술 4일 후부터는 약물치료를 받기 시작했다. 폐와 복부에까지 펴져 있는 암세포를 제거하기 위해서였다. 랜스는 한번 더 절망적인 소릴 들어야했다..  암세포가 뇌에까지 퍼져 있다는 것이다.. 그후 그는 초인적인 삶에의 열정으로 암과의 투쟁을 시작한다..그리고 그는 자기 생명과 사이클을 지키겠다고 마음먹었다. 좌절하고 의기소침해지고 모든 것을 피해 은둔하는 다른 암환자들과 달리 그는 기자회견을 자청했다. 기자회견에서 그는 자신이 암에 걸렸으며 반드시 완쾌해 사이클 트랙으로 돌아오겠다고 많은 사람과 약속했다.

『암이 내 육신을 바꾸어 놓은 것은 아니다. 다만 내 정신을 바꿔놓았을 뿐이다. 암이란 진단을 받기 전의 나는 대단한 게으름뱅이였다. 노력을 다하지 않고도 상당한 액수의 월급을 받았다. 그것만으로도 매우 부끄러운 일이다.
암에 걸렸다는 사실을 알고 나서 나 자신에게 말했다. 내게 다시 한 번만 기회가 주어진다면, 이번에는 정말 올바르게 살겠다고. 그리고 나 자신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그 이상의 어떤 것을 위해 열심히 일하겠다고.』

그리고 얼마 후 그는 약속한 사이클 선수로 돌아왔다. 투어 드 프랑스 대회에 참가한 그는 험하고 가파른 피레네 산맥을 달리며 죽음이 눈앞에 있었던 지난날을 생각했다. 우승은 그에게 돌아왔다. 죽음을 극복한 그의 정신력을 이겨낼 사람은 없었다. 2등과 격차는 무려 7분이 넘었다.


『세상에는 자신감을 사거나 조작하려는 사람, 또는 그런 체하려는 사람들로 가득하다. 그러나 자신감을 거짓으로 꾸며낼 수가 없다. 스스로 노력해서 얻어야 한다. 내게 그 방법을 묻는다면, 노력하는 방법 밖에 없다고 말하겠다. 자신감을 얻기 위해서는 온몸으로 노력해야 한다. 2003년 뚜르 드 프랑스는 그렇게 시작되었다. 온몸을 부숴버릴 듯한 노력과 함께...』

그는 훗날 그 우승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1999년 내가 뚜르 드 프랑스에서 우승할 수 있었던 것은 전혀 미스터리도 아니었고 기적의 약물 때문도 아니었다. 다른 선수보다 치밀한 훈련과 테크닉의 힘이었고, 투병경험과 그에 버금가는 희생의 대가였다. 내가 우승할 수 있었던 이유가 뭐냐고 묻는다면, 나는 그렇게 답할 수밖에 없다.'

『고통이 주는 진짜 대가는 이런 것이다. 바로 자기 인식, 자각이다. 그러나 고통 앞에서 포기한다면 고통은 영원히 나를 떠나지 않는다. 아무리 작은 항복이라도 그 고통은 상당히 오랫동안 지속된다. 포기하고 싶을 땐 자신에게 먼저 물어보아야 한다. 고통과 평생을 함께 살고 싶은지, 고통 아닌 다른 것과 함께 살고 싶은지』

'사람 이야기 > 변두리의 난장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종휘「너, 행복하니?」  (0) 2009.10.28
랜스 암스트롱 2  (1) 2009.10.12
정호승 <슬픔이 기쁨에게>  (0) 2009.09.13
:
BLOG main image
수봉★샘과 닿고싶다면... by 까만★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312)
종알종알...내 이야기 (164)
기억의 사진첩 (49)
토론/논술 교육마당 (120)
문학/국어 교육마당 (98)
연극 교육마당 (1)
교육일반+학교 마당 (262)
책 되새기기 (231)
노래+뮤비 되새기기 (60)
영상 되새기기 (89)
그밖의 되새김질 (46)
사람 이야기 (140)
두드림Do Dream (26)
지금, 하자! (4)
향기의 샘 (2)
화수분 (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달력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