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료^^* 국어교사의 질문: "국어 수업을 어떤 방법으로 해?"
그래서 새삼 되짚어봤다. 2011년부터 지금까지 해왔던, 굵직굵직한 국어수업들...(옆 숫자는 연도)
수업일기 2011~2019
소설로 연극 만들기 2012
수능 문제 만들어보기 2013~2020
토론으로 말문트고 논술로 글문트기 2013~2015
수업일기 엮어서 문집 만들기 2017
과학도서로 독서토론 후 저자 인터뷰 2017
교장샘께 건의문쓰기 2018
시사토론 후 학교에 포스터로 생각 전시하기 2018
대중가요 모티프로 소설 창작하기 2018
소설로 모의재판 2018, 2020
공부에 대한 공부 2019~2020
역사+문학 융합 수업 2019
소설로 과학/교육학 읽기 2019~2020
EBS 수특 소설로 문학 토론하기 2020
소설로 코로나19 사회 읽기 2020
온라인수업😂 2020
그리고 학습목표에 적합한 토론, 매체활용수업 등.
결론: 중요한 건 창의적 수업 방법이 아니다.
수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면, 도라에몽 주머니처럼 어떤 방법이든 유연하게 꺼내쓸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강의든, 토론이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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